Ⅰ 서론
1-1 여성 신학이란 무엇인가
여성신학이란 여성의 신학(feminine theology)이며 동시에 여성해방신학(feminist theology)이다. 여성의 신학의 주체는 생물학적인 성(sex)으로서의 여성이며, 여성해방신학의 주체는 사회적인 성(gender)으로서의 여성이라 할 수 있다. 이들은 모두 '여성의 경험'이라는 공
서론
* 한국교회사의 개념요소:한국 + 교회 + 역사
한국은 보편적 개념이 아닌 특수한 개념이다. 다른 국가들과 구별하여 말할 때 한국이 드러난다는 말이다. 그러나 교회는 그렇지 않다. 교회는 보편적 개념이라는 말이다. 기본적으로 교회는 누구 누구를 위한 교회라는 제한이 없고 있어서도 안되기
교회란 무엇인가? 교회는 성도들의 공동체라고 정의할 수 있다. 종교개혁가 루터는 교회를 믿음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, 곧 성도들의 모임으로 정의했다. 이 루터의 정의는 오늘에 이르기까지 개신교 교회론의 기둥을 형성하고 있다. 오늘의 신학적 관점에서 볼 때 교회는 성도들의 공동체이다.
요즈음
신학적 출발점으로 복음신앙을 말한다. 그가 말하는 복음신앙이란 십자가의 체험이다. 그것을 경건주의적으로 분석해보면 십자가의 은총을 믿음으로 의인화(義認化:justification)와 거듭남(重生:regeneration)을 체험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. 1932년 11월 4일 <신앙지> 창간호 권두언에 “선언(宣言)”이란
부산을 선교본거지로 한 것처럼 서울에는 여러 교파의 본부가 주재하고 있어 경쟁을 피하기 위함이었다. 중국 연회로부터의 완전한 분립은 1907년에 시행되었다. 리드 목사가 최초의 남 감리교 선교사로 한국에서 일하는 동안 윤치호장로가 시종여일하게 협력하였음은 두말 할 것 없다. 그리하여
< 해방과 새로운 출발 >
1. 해방과 교회 재건(1945~1949)
1) 기독교조선남부대회 - 감리교, 장로교 교단 환원
a. 조선기독교단 남부대회
해방당시 유일하게 존재하던 교단은 '일본기독교 조선교단'이었다.
이 교단은 해방직전인 1945년 7월 19~20일 종교통합 정책에 의해 조직되어 8월 8일부터 전국에 교
한국교회 부흥운동을 불태우기 시작한다.
3. 목포 부흥회
1906년 하반기에 일어난 세 번째 중요한 사건은 목포부흥회였다. 1906년 가을 프레스톤이 담당하고 있는 목포지역에서 감리교 선교사인 저다인을 강사로 부흥집회가 열린다. 이때 놀라운 회개의 역사가 강하게 임한다.
그 즈음에 평양 지
중심의 신앙 흐름이 지속된다. 내연(복음화)의 에너지는 1919년 3, 1운동이라는 이름의 외연(인간화) 으로 분출된다.
3,1운동이후 일부는 계몽운동과 교육운동 으로 외연(인간화) 을 지속하고 일부는 신비주의적 부흥운동으로 다시 내연(복음화) 을 지속하다 1927년 신간회 창립으로 기독교 민족주의와
감리교 교회 지도자들로 구성된 사경회가 두 주간 동안 열림.
③1903.6.22-7.3에 조사들을 위한 여름사경회가 열림. 1903년에만 평양의 장로교회에서 1,104명이 세례를 받고, 1063명이 학습을 받음.평양시내 감리교회마다 주일에 평균 700명이 모임. 1903년 8월 개성에서 은혜를 경험한 문경호 전도사가 함종